한자를 한글로 바꿀 때 한자(한글) 형태로 바꾸기한자를 한글로 바꿀 때 한자(한글) 형태로 바꾸기

Posted at 2011.11.23 18:00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문서를 작성할 때 한글을 입력한 후 한자로 변환합니다.  반대로 한자를 한글로 변환할 필요할 때도 있죠.  한자를 알지 못하는 분들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한자 뒤에서 <한자> 키를 누르면 한글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어가 1, 2개라면 이 방법을 쓰지만 한자 단어를 쓴게 수십, 수백, 수천 이상이라면 이렇게 한 단어씩 한자를 한글로 하는 것은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효율적이지 않습니다.

한글에서 문서에 있는 여러 개의 한자를 한글로 쉽게 바꾸는  방법은 한글로 바꾸기 기능을 이용하면 됩니다.  

1. 한자로 바꾸려는 부분을 아래 그림처럼 블록 설정합니다.(한글이 있어도됩니다.)  문서 전체라면 문서 전체를 블록 설정합니다.

 

2.  [편집-글자 바꾸기-한글로 바꾸기]를 실행합니다. 단축키로 <Alt+F9>를 눌러도됩니다.



 3. 이제 바꾸기만 하면 됩니다.




뜻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 한자도 함께 나오게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에는 한글로 바꾸기에서 漢字(한글)을 선택하면 됩니다. 그러면 이렇게 변합니다.



 목적 자체가 인쇄를 하여 다른 분들께 배포하는게 아니고 혼자서 한자 발음을 보는 것이라면 한글 2010에 새로 들어간 [보기-한자 발음-한자 발음 표시]를 하면 편합니다. 문서는 변하지 않고 보기 형태에서만 한자로 표시를 해 줍니다.  발음은 아래뿐만 아니라 위로도 달 수가 있습니다.


화면에서 보여주는 용도이므로 인쇄할 때에는 한글은 나오지 않고 한자만 나옵니다. 

 
신고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