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한 단어나 글자를 강조하기 위해 글자 모양을 바꾸려면특정한 단어나 글자를 강조하기 위해 글자 모양을 바꾸려면

Posted at 2008.04.11 13:09 | Posted in 한글 강좌_팁

문서를 작성하고 나면 문서에서 강조하고 싶은 단어나 글자들이 있습니다.  문서를 만들 때라면 해당 단어나 글자를 강조하면서 작성을 했겠지만 이미 다 만든 상태라면 해당 단어를 찾아서 바꾸어 주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문서 중에서 “대한민국”을 파란색 진하게 속성을 주고 싶은데 이미 문서는 다 작성을 했고 문서 안에는 수십 개 이상의 “대한민국”이 있고, 문서의 양은 방대해서 수십 쪽 아니 수백 쪽에 달합니다. 이럴 때 “대한민국”을 파란색 진하게 속성으로 바꾸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안 고치고 말 수도 있는데 이건 반드시 고쳐야한다는 가정에서 출발합니다.

가장 많이 쓰는 방법
가장 많이 쓰는 방법은 문서를 하나씩 읽어가면서 하나씩 글자 모양을 바꾸는 것입니다. 한글의 기능을 아직 전부 파악하지 않은 상태에서 이 방법을 가장 많이 사용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 방법을 쓰면 찾는데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리고, 실수로 빠진 경우도 생깁니다.

찾기를 이용한 방법
한글을 조금이나마 안다면 찾기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찾기 기능을 이용해서 “대한민국”을 찾은 후 글자 속성을 주는 방법이지요.  찾기 기능을 이용해서 문서에 있는 모든 대한민국을 다 찾을 수 있습니다.
한 번 찾은 후에는 <Ctrl+L>을 눌러 이후에 나오는 문자를 계속 찾을 수 있습니다.

찾아 바꾸기를 이용한 방법(권장 방법)
이 방법이 가장 빠른 방법일 것이고, 편하며 정확하게 바꿀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한글의 찾기 기능을 이용해서 단어(글자)를 찾은 후 바꾸기 기능으로 글자 속성을 바꾸는 것입니다.  예전부터 들어간 기능인데 아직 모르는 분들이 상당하고, 알았다해도 잘 쓰지 않는 기능입니다만 가끔 이렇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편집-찾아 바꾸기를 실행합니다.
2) 찾은 문자열과 바꿀 문자열에 "대한민국"을 입력합니다.
3) 바꿀 내용 오른쪽에  [서식 찾기]를 누릅니다.
4) 서식에 관련된 내용이 나오는데 [바꿀 글자 모양]을 선택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글자색을 파란색으로하고 진하게 속성을 준 후 [설정]을 누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이제 모두 바꾸기를 하면 대한민국은 모두 파란색 진하게 속성이 됩니다.

참고로 서식에 보면 스타일도 나와 있습니다. 이것은 해당 문자열이 포함된 문단을 특정한 스타일로 바꿀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단어가 들어간 문단을 특정한 스타일로 바꿀 때 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식은 바꿀 때뿐만 아니라 찾을 때에도 적용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고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