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상된 HWP(한글)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고손상된 HWP(한글)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고

Posted at 2007.01.22 15:30 | Posted in 한글 잡답

문서를 작성하다보면 문서가 손상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몇시간 또는 몇일 동안 작업한 내용이 어느날 불러오니까 "손상된 문서입니다."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불러오지 못할 때의 그 당혹감이란.  글을 많이 쓰는 분들은 이런 경험이 한 두 번씩은 있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문서를 작성할 때 문서가 손상될 가능성을 대비하여 여러가지 작업을 합니다. 이에 관해서는 "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몇일 전 블로그에서 도아님이 쓰신 손상된 HWP 파일 파일 복구하기라는 글을 보았습니다. QAOS를 운영하시는 분이 쓰신 글인데 꽤 설득력이 있어서 실제로 되는지 확인해 보고 싶었습니다. 내용에 완전히 복구는 안되고 텍스트만 복구가된다고하였는데 텍스트만 구하더라도 그게 어딥니까? 텍스트만 복구가되어도 문서 전체의 80% 이상은 복구한 거나 마찬가지라 생각합니다.

프로그램을 받아서 설치해 보는 것은 어렵지 않은데 손상된 파일이 없습니다.  어쩔 수 없이 인터넷 검색을 통해 손상된 한글 파일을 구했습니다.  몇개의 파일을 복구하였는데 결과는 ....

문서의 완전한 복구는 불가능하더라도 텍스트라도 복구해 주었으면 다행이라 싶었는데 실제로 해보니 전혀 복구가 불가능한 것은 아니었으나 텍스트도 복구가 거의 불가능하였습니다.  설명해 준 글에서처럼 1번뿐만 아니라 3번째 항목까지 체크하고 복구하였으나 텍스트들도 대부분 깨져서 나타나고,  몇 십쪽 중의 반쪽 정도가 깨지지 않고 나타나내요. 전혀 복구 안하는 것보다는 도움이 되었지만 그리 큰 효용성은 없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복구하면 대부분 이렇게 깨져서 나타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정 문서의 일부 영역에서는 이렇게 복구되는 경우도 있었다.



이렇게 나온 이유가 아래 2가지 경우 때문일 수도 있으나 조금 아쉽네요.
1) 테스트한 문서를 구할 수 없어 문서의 수가 너무 적었다.
2) 압축된 파일이었다.(압축한 경우 복구가 더 힘들어집니다.)

결론은 이미 손상된 경우에는 복구하기가 어렵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문서가 손상되지 않도록하는 것 주의하는 것이 복구하려고하는 것보다 더 중요합니다.

문서는 프로그램보다 더 중요합니다.

"문서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방법"을 참고하여 문서가 손상되지 않게하고, 손상되더라도 최대한 복구할 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신고
  1. 날렸어요..
    이거 저장 어떻게 하나요? ㅜㅜ

Name __

Password __

Link (Your Website)

Comment

SECRET | 비밀글로 남기기